쇼펜하우어의 "인생이란 출발점에 서서 보면 끝이 없는 것 같지만, 종착점에서 되돌아보면 매우 짧다"라는 명언을 통해 시간의 역설과 중요성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왜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흐르는 것일까요? 최근의 심리학 연구들을 토대로 그 의미와, 시간을 풍요롭게 사용하기 위한 실천적 지혜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쇼펜하우어의 명언으로 깨달은 인생의 짧음과 소중함
시간의 역설을 말하다
당신은 어린 시절에, 여름방학이 영원할 것처럼 느껴졌던 기억이 있나요?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1년이 쏜살같이 지나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시간의 역설입니다. 쇼펜하우어는 인생과 시간에 대해 이렇게 말한 바가 있습니다.
- "인생이란 출발점에 서서 보면 끝이 없는 것 같지만 종착점에서 되돌아보면 매우 짧다."
쇼펜하우어가 전하는 이 명언은 우리의 시간 인식이 나이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정확히 지적하고 있습니다.
쇼펜하우어, 시간을 바라보는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19세기 독일의 철학자로, 인생의 본질과 시간에 대해 깊이 고찰한 인물입니다. 그의 대표작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시간을 인간 경험의 핵심 요소로 보았습니다. 그의 시간관은 현대 심리학 연구와 놀랍게 일치합니다. 인간이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깊은 통찰은 오늘날 시간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간 인식의 심리학: 왜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흐르는가
최근의 연구들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간다"라는 느낌은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었습니다. 미시간 대학교의 심리학자인 신디 러스티그 교수는 "8세 아이에게 1주일은 인생의 큰 부분이 되지만, 80세 노인에게는 훨씬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2016년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50세 이상 노인들이 120초를 세도록 했을 때, 30세 미만 젊은이들보다 평균 24.6%(28.3초) 더 짧게 세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들의 시간 인식이 실제로 가속화된다는 명확한 증거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인생의 짧음을 깨달은 순간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의 위기나 큰 인생 전환점에서 시간의 유한함을 깨닫습니다. 새로운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순간에는, 시간이 가속화 되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지게 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과학자들은 "반복되는 자극은 동일한 시간의 새로운 자극보다 더 짧게 느껴진다"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시간의 소중함을 실천하는 삶
우리 인간의 두뇌는 비슷한 일상이 반복될 때 시간을 한데 뭉쳐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80세 노인이 매일 비슷한 일을 반복하면 일 년이 순식간에 지나간 것처럼 느껴집니다. 80세에 한참 못 미치는 저 역시, 매일 동일한 일들을 반복하다 보면, 일주일이 너무나도 금방 지나간다는 느낌을 경험합니다. 반면,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들은 날과 달을 뚜렷하게 구분하도록 도와 주기 때문에, 시간이 더디게 간다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일을 찾고 흥미로운 일들을 한 주간에 한 번이라도 찾아서 움직여야 합니다. 그러한 삶이 시간을 소중하게 사용하는 삶입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시간의 재발견
시간 인식 훈련을 통하여 우리는 더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 매일 새로운 것 배우기 -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것에 대해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면 우리의 내부 시간 감각을 늦출 수가 있다고 합니다.
- 현재에 집중하기 - 순간 순간에 집중하며 깊이 빠져들 때, 기억이 풍부해집니다.
- 루틴에서 벗어나기 - 새로운 경험을 위해, 때로는 항상 해 오던 루틴에서 일탈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쇼펜하우어가 설명하는 시간 인식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가르침은, 오늘 우리에게 시간을 어떻게 생각하고 여겨야 하는지를 가르쳐 줍니다. 매일 주어지는 시간이지만, 그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나이가 들면서 깨닫게 됩니다. 따라서, 짧아지는 시간들 속에서, 우리는 순간순간을 의미 있고 집중하여 살아가고, 새로운 일을 찾아갈 때 풍요로운 시간 관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은 어떤 시간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