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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딸에게 보내는 편지 7,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지만, 원하는 것을 원할 수는 없다

스무 살, 인생의 첫걸음을 떼는 딸에게 아빠가 보내는 따뜻한 편지. '인간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지만, 원하는 것을 원할 수는 없다'는 쇼펜하우어의 지혜를 통해 진정한 행복과 자유의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세상이 정해준 욕망이 아닌, 내면의 목소리를 따라 진짜 나의 삶을 살아가는 법. 수많은 선택 앞에서 고민하는 모든 사회초년생을 위한 깊이 있는 인생 성찰 가이드. 내 딸에게 보내는 편지 7,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지만, 원하는 것을 원할 수는 없다 사랑하는 딸아, 벌써 네가 스무 살이 되어 아빠 품을 떠나 너만의 세상으로 첫발을 내딛는 날이 왔구나. 갓 태어나 아빠 손가락을 꼼지락거리며 잡던 너의 작은 손이 아직도 눈에 선한데, 어느새 훌쩍 자라 어엿한 숙녀가 된 모습을 보니 대견함과 함께 세월의 무상함이 느껴지기도 한단다. 이제 막 너의 인생이라는 도화지에 첫 획을 그으려는 설렘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도 있겠지. 그런 너에게 아빠가 살아오면서 느꼈던, 조금은 어렵지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 이렇게 펜을 들었다. 아빠가 겪어온 ‘원함’의 실체 아빠의 스무 살은 어땠을까? 그때의 아빠는 ‘원하는 것’이 참 많았단다. 좋은 대학에 가고 싶었고, 남들처럼 멋진 차를 몰고 싶었고, 사회적으로 성공해서 많은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었지. 나는 내가 ‘자유의지’를 가지고 그 모든 것을 ‘원한다’고 굳게 믿었어. 그리고 그것들을 성취하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렸단다. 원하는 것을 이루면 행복해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품고 말이야. 몇 가지는 이루었고, 또 어떤 것들은 좌절되기도 했지. 그런데 신기한 것은, 그토록 원하던 것을 손에 넣었을 때의 기쁨이 생각보다 길지 않았다는 거야. 오히려 또 다른 ‘원함’이 그 자리를 채우며 나를 다시 채찍질했지.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 ‘내가 정말 원해서 원했던 것일까? 아니면 사회가, 주변의 시선이, 혹은 내 안의 막연한 불안감이 나에게 원하라고 속삭였던 것은 아닐까?’ 결...

니체, 탈근대 철학, 그리고 차이의 정치학: 동일성 비판을 넘어

니체, 탈근대 철학, 그리고 차이의 정치학: 동일성 비판을 넘어



니체, 탈근대 철학, 그리고 차이의 정치학: 동일성 비판을 넘어



서론: 니체와 탈근대 철학: '차이' 개념의 부상


현대 철학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는 '차이' 개념의 전면적 부상이다. 특히 하이데거, 푸코, 데리다, 들뢰즈 등 탈근대 철학자들은 근대성이 보편적 동일성의 이름 아래 다양한 차이들을 억압하고 폭력을 행사했다고 비판하며 차이의 사유를 철학의 중심 과제로 삼았다. 위르겐 하버마스가 지적했듯, 이들 탈근대 사상가들의 지적 여정에서 프리드리히 니체는 중요한 '베이스캠프' 역할을 수행한다. 니체는 탈근대로 진입하는 문턱에 선 철학자로서, 그의 사유는 후대 철학자들이 자신들의 독창적인 차이의 철학을 구축하는 데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탈근대 철학의 차이 개념을 이해하고 그 실천적 함의를 모색하는 작업은 니체 철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요구한다.



본론


1. 근대적 동일성 논리와 변증법 비판

탈근대 철학자들이 주목한 근대적 사유의 핵심에는 차이를 부정하거나 대립으로 환원시켜 궁극적으로 보편적 동일성에 포섭하려는 경향이 있다. 들뢰즈가 예리하게 분석했듯, 헤겔의 변증법은 이러한 근대적 차이 개념의 정수를 보여준다. 변증법에서 차이는 운동을 위한 필수적인 '대립자'로 설정되지만, 이는 결국 더 높은 단계의 보편적 이념 실현을 위한 도구적 수단에 불과하며, 운동 과정 속에서 지양되어야 할 운명에 놓인다. 이러한 변증법적 논리는 서구 제국주의의 식민 지배 논리에서 타자를 문명 파괴의 위협으로 간주하고 배제하는 폭력적 방식으로 나타났으며, 진보적 사회 운동 내에서도 혁명 대 반혁명이라는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현실의 복잡한 차이들을 억압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여성, 소수 인종, 성 소수자 등 다양한 존재들의 차이는 이 거대한 이항 대립 구도 속에서 쉽게 무시되거나 부차적인 것으로 치부되었다.


2. 지구화 시대의 역설: 차이를 활용하는 새로운 지배 전략

탈근대 철학은 바로 이러한 근대적 폭력과 억압의 역사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여, 이분법과 변증법적 사유를 비판하고 차이 자체의 긍정을 시도한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구화된 자본주의 체제, 즉 포스트-포디즘적 상황은 역설적으로 '차이'와 '다양성'을 상품 생산과 시장 지배의 핵심 전략으로 활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다국적 기업은 국가·민족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마케팅에 동원하고, 유연한 노동 시장은 다양한 삶의 양식을 포획하여 자본 축적의 동력으로 삼는다. 네그리와 하트가 지적했듯, 한때 전복적 힘을 지녔던 차이, 잡종성, 유목 등의 개념들이 이제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일부가 되어버린 것이다.



결론: 차이의 철학, 이중의 과제와 실천적 모색


따라서 우리 시대 차이의 철학은 단순히 근대적 동일성의 논리를 비판하고 차이를 예찬하는 데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이는 자칫 새로운 형태의 지배 전략에 포섭될 위험을 안고 있다. 차이의 철학은 근대적 지배 전략(이분법, 보편주의)을 비판하는 동시에, 차이를 교묘하게 활용하는 탈근대적 지배 전략의 작동 방식을 분석하고 이에 맞설 수 있는 새로운 실천 이론을 구성해야 하는 이중의 과제에 직면해 있다. 진정한 차이의 해방은 동일성의 폭력뿐만 아니라, 차이를 상품화하고 관리하려는 자본의 포섭 논리로부터도 벗어나는 길을 모색할 때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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