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Star Wars)와 듄(Dune), 자유와 종교 사이의 이야기들 - 나의 이야기

한창 스타워즈가 한 시대를 지배했는가 하면, 이제는 듄이 SF과학 영화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스타워즈를 어린 시절부터 봐 왔던 사람으로서, 최근에 개봉한 듄 파트2까지 보고서 유사하면서도 매우 큰 차이점이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두 영화 모두 1965년 소설 "듄"에서 출발하였지만, 완전히 다른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타워즈(Star Wars)와 듄(Dune), 자유와 종교 사이의 이야기들 - 나의 이야기



스타워즈(Star Wars)와 듄(Dune), 자유와 종교 사이의 이야기들


스타워즈와 듄은 같은 소설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유사점을 많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의 전개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스타워즈는 자유를 주장하며, 듄은 종교를 통한 자원 전쟁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타워즈와 듄의 유사점


공상과학 소설로서 스타워즈와 듄이 가지는 유사점은 다음의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초인적인 능력

스타워즈의 경우, 제다이 기사들이 예지력과 초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때로는 미래를 예측하고 불가능한 상황들을 초인적 능력을 통하여 극복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듄 역시 주인공인 폴 아트레이데스는 초인적 능력을 가지고 있음이 파트1과 파트2를 통하여 묘사된 바가 있습니다. 폴은 예지력과 더불어 전지전능함마저 나타내는 듯이 보입니다.


둘째, 환경적인 도전

두 영화 모두 다양한 행성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고군분투가 그려집니다. 주어진 환경이 매우 척박하고 어려우며, 우주 전쟁과 외계 생명체와의 접촉, 다양한 도전들이 주인공들에게 닥쳐 옵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 환경들 속에서 자신들의 초인적 능력을 바탕으로 환경적인 도전을 극복하고 승리하는 모습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스타워즈와 듄의 차이점


유사점이 있는 두 영화는, 그러나 전개 방식과 결말, 그리고 주제 등에서는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두 영화의 차이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스타워즈 (Star Wars)

스타워즈는 1977년에 개봉된 공상과학 소설 시리즈로, 은하제국과 반란군 간의 전쟁을 다룹니다. 특히 스타워즈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강조하며, 은하제국의 빌런을 물리치기 위한 반란군의 노력을 그립니다. 그래서 영화 중에는 우주선 전투, 외계 생명체, 제다이 기사 등 다양한 요소를 등장시키고 그들 간의 상호 관계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둘째, 듄 (Dune)

듄은 프랭크 허버트(Frank Herbert)가 1965년에 발표한 SF 소설로, 사막 행성 '아라키스’를 배경으로 합니다. 스타워즈가 자유와 민주주의를 주제로 한다면, 듄은 자원 통제와 종교적 제국 세우기를 목표로 하는 종교전쟁을 다룹니다. 그래서 이 영화 속에는 권력, 정치, 종교, 환경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복잡한 인물 관계와 정치적 음모를 그립니다.



두 영화가 공통적으로 우리에게 주는 교훈들


그렇다면, 두 영화를 단순히 공상과학 영화로 관람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할 수는 없을까요? 개인적으로, 두 영화가 공통적으로 우리에게 주는 두 가지의 교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자아 발견과 성장

스타워즈나 듄 모두 주인공들은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거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루크 스카이워커는 제다이로서의 역할을 받아들이며 자신의 힘을 발견하고 활용합니다. 또, 폴 아트레이데스는 초인적인 능력을 가지며 예지력과 전지전능함을 타고났지만, 그 능력들을 발견하고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영화에서는 보여 줍니다.


둘째, 환경적 책임과 생존 전략

개인적 성장과 함께, 두 영화는 환경을 극복하고 생존하는 방법들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스타워즈는 은하제국과 반란군 간의 전쟁 속에서 환경적 책임과 희생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행성의 생태계와 자원을 보호하는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듄의 경우에는, 행성 아라키스에서 물 부족과 극한 환경에 맞서기 위해 프레멘은 수분 재활용 슈트와 휴대용 힘의 장을 활용합니다. 이는 환경적 책임과 생존 전략에 대한 교훈입니다. 



나의 결론


비록 두 영화가 유사한 부분에서 출발하였지만, 작가에 따라서 방향이 바뀌고 결말이 달라진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두 영화는 성장의 중요성과 생존을 위한 끈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 사회와 현실이 고달프다고들 말합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 우리는 두 영화의 주인공들이 보여 준 의지와 인내와 용기를 본 받아,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해 나가는 인생 스토리를 써 나가기 위해 성실하게 오늘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4년 수성 역행(Mercury retrograde) 기간과 그 영향

[좋은성경구절] 위로와 격려를 주는 성경 구절 10개

감사에 대한 성경 구절 10선 - 좋은 성경구절